스포츠클라이밍 대회는 크게 리드, 볼더, 스피드 세 가지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리드(Lead): 선수가 하나의 루트 또는 두 개의 루트를 등반하여 도달한 최고 높이(거리)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완등(TOP)을 달성한 선수가 가장 높은 순위를 받으며, 그 외 선수들은 도달한 홀드의 점수에 따라 순위가 매겨집니다. 동점일 경우, 이전 라운드 순위(카운트백) 또는 등반 시간(결승 라운드 1, 2, 3위에 한함)으로 순위를 결정합니다.
볼더(Boulder): 선수가 완등한 볼더의 수에 따라 순위가 결정됩니다. 완등 수가 많을수록 상위 순위이며, 완등 수가 같을 경우 존 홀드(Zone Hold)를 획득한 볼더의 수, 완등까지 시도한 횟수의 합, 존 포인트 획득까지 시도한 횟수의 합 순으로 순위를 결정합니다.
스피드(Speed): 선수가 공식 루트를 오르는 데 소요된 시간에 따라 순위가 결정됩니다. 가장 짧은 시간을 기록한 선수가 승자가 됩니다. 예선 라운드에서는 두 번의 시도 중 가장 빠른 유효 시간으로 순위를 정하고, 결승 라운드에서는 패자 탈락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선수들은 경기 중 특정 행위나 장비 사용에 제한을 받습니다.
금지된 행위: 등반 중 홀드 청소(리드), 불법적인 도움(예: 등반 표면의 'T-너트' 사용, 검은색 테이프 경계선 밖의 등반 표면 사용 등), 심각한 비스포츠적인 행위, 욕설, 위협, 폭력적인 행위 등이 실격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격리 규정이 적용되는 라운드에서는 이미 시도한 사람이나 경기장 밖의 사람으로부터 루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제공하는 것이 엄격히 금지됩니다.
금지된 장비/소지품: 등반 중 오디오 장비(시각 장애가 있는 파라 스포츠 클래스 선수 예외), 장갑 또는 무릎 보호대(파라 스포츠 클래스 선수 예외) 착용이 금지됩니다. 개인 소지품은 대기/트렌짓존으로 가져올 수 있으나 FOP(경기구역) 반입은 불가합니다.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송진 등의 다른 성분은 초크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전자 통신 장비는 심판장의 승인 없이는 경기지역 내에서 소지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회에서 선수가 실격되거나 행위 실격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실격(DSQ): 선수가 대회의 특정 라운드 또는 단계에서 볼더, 루트 또는 레이스의 시도를 실패했거나, 격리 규정이 적용되는 라운드에서 격리 구역에 입실하지 않거나 입실 확인이 안 된 경우, 대기 구역에서 선수 호명 시 응답이 없는 경우, 또는 특정 보건 정책 및 의료 지침과 관련된 통지를 받았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승인되지 않은 장비 사용이나 허가되지 않은 통신 장비 사용, 격리 조건 하에서 정보 수집/제공 등의 규정 위반 시 심판장에 의해 레드카드를 받고 즉시 실격됩니다.
행위 실격(DQB): 심각한 비스포츠적인 행위, 소란, 타인에 대한 욕설, 위협, 폭력적인 행위와 같은 심각한 규정 위반 시 행위 실격이 됩니다. 또한 심판, 루트세터, 조직위 임원의 지시를 따르지 않거나, 의료진 또는 도핑 검사관의 지시에 불응하는 경우, 선수를 방해하는 행위, 의류 및 장비 광고 규정 준수를 거부하는 경우에도 행위 실격될 수 있습니다. 한 대회에서 두 장의 옐로카드를 받은 경우에도 행위 실격됩니다.
이의 신청은 경기 판정, 성적, 규정 위반 혐의 등에 대해 제기할 수 있으며, "기술적 사고"는 선수에게 불리하거나 부당한 이득을 초래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의 신청 절차: 이의 신청은 심판장(또는 종목 심판장/심판)과 기술 감독관으로 구성된 이의 심의 심판진이 결정합니다. 공식 웹사이트의 양식 또는 동일한 정보로 서면 작성해야 하며, 관련 팀 임원(또는 선수)이 서명하고 공지된 수수료(100,000원)를 납부해야 합니다. 안전에 관한 이의 신청은 수수료가 필요 없으며 최소 세 명의 팀 임원이 서명해야 합니다. 이의 신청은 규정된 시간 내에 이루어져야 하며, 근거가 희박하거나 규정과 관련 없는 문제는 무효 처리될 수 있습니다. 유효한 증거가 결정적이지 않을 경우 "미결정"으로 처리되며 수수료는 반환됩니다.
기술적 사고: 선수에게 불리한 결과나 부당한 이익을 초래하는 사건이나 상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홀드의 파손, 로프 문제, 측정 시스템 오류 등이 해당됩니다. 기술적 사고가 발생했다고 판단되면 즉시 종목 심판장에게 알려야 합니다. 기술적 사고가 확인되면 선수에게는 회복 시간과 추가 시도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단, 공식 비디오 기록만을 증거로 활용합니다.
대한산악연맹(KAF)과 시도연맹은 스포츠클라이밍 대회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각자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대한산악연맹(KAF): 스포츠 & 아이스클라이밍 관련 대회의 전반적인 관리, 심의 및 운영 발전을 담당합니다. 대회 신청 접수 및 승인, 규칙 및 규정 발행, 대회 결과 및 순위 공식 발표, 대회 임원 파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모든 KAF 승인 경기는 해당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여 조직, 수행 및 집행됩니다.
시도연맹: KAF 승인 대회와 관련된 모든 사람과 조직위원의 의무를 가집니다. 지역 내에서 스포츠를 관리, 홍보 및 적극적으로 개발하며, 올림픽 헌장, IOC 의료법 및 KAF 규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선수 및 임원 등록을 관리하고, 재정적 의무를 이행하며, 마약 및 금지 물질 사용 방지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선수들은 대회 중 팀복을 착용해야 하며, 장비와 의류에 부착되는 광고의 크기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팀복: 공식 개폐회식 및 기자회견 시 소매 윗부분에 시도연맹의 명칭, 로고, 팀 로고가 포함된 팀복을 착용해야 합니다. 등반 시에도 시도연맹 로고 및 명칭이 포함된 구별되는 디자인/색상의 팀복 상의를 입어야 합니다.
광고 규정:머리: 제조업체 및 스폰서 라벨의 합계가 18cm²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상의/하의: 스폰서 라벨(상표)의 합계가 300cm²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제조사의 문양이나 로고는 특정 위치에 폭 5cm를 초과하지 않는 줄무늬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초크백: 제조사의 명칭/스폰서 라벨의 합계가 100cm² 이내여야 합니다.
신발과 양말: 제조사의 명칭/로고만 허용됩니다.
선수 신체에 직접 하는 명칭이나 로고(문신)는 해당 부위별 한계 치수 내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대회의 원활한 진행과 공정성을 위해 다양한 임원들이 각자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운영위원장: 대회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전적인 권한을 가지며 모든 임원 회의를 주관합니다.
기술 감독관: 대회 진행 중 KAF 관련 조직 문제들을 처리하며, 대회 조직위가 제공하는 시설과 서비스가 KAF 규정을 준수하도록 할 권한이 있습니다. 이의 심판진의 구성원이며 긴급 조치 적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심판장: 경기지역 내에서 대회 진행에 관한 전적인 권한을 가지며, 대회 임원, 각 시도 임원, 선수를 대상으로 기술 회의를 주관합니다. 경기의 시작 또는 중지를 결정하고 안전 문제에 관해 결정할 권한을 가집니다. 이의 심의 심판진의 구성원이기도 합니다.
종목 심판장/루트 심판: 심판장의 판정 업무를 보조하며 출전 순서, 성적표, 이의 신청, 경기 중요 변경 사항을 공지할 책임이 있습니다. 주로 루트나 볼더에서의 판정 업무를 수행합니다.
루트세터장: 각 루트 또는 볼더의 설계, 홀드 및 확보 지점 설치, 유지 보수 등 루트 설정 및 유지 보수 전반을 계획하고 조정합니다. 경기 지역 내 모든 기술적 문제에 대해 심판장에게 조언합니다.
스피드 종목은 빠른 시간 기록을 목표로 하므로 출발 규정이 중요하며, 팀 스피드는 개인 스피드와는 다른 팀 단위 규정을 적용합니다.
스피드 종목의 부정 출발: 출발 지시자가 '준비'를 선언한 후, 선수의 반응 시간이 0.1초 미만일 경우 부정 출발로 기록됩니다. 두 선수가 모두 0.1초 미만의 반응 시간을 보이면 가장 빠른 선수가 부정 출발한 것으로 기록되며, 반응 시간이 같을 경우 재경기를 실시합니다. 전자 계측 시스템에 의해 기록된 반응 시간의 유효성은 절대적이며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팀 스피드 경기 특별 규정:팀 구성: 같은 성별의 3명의 선수로 구성됩니다.
등반 구조물: 최소 두 쌍의 평행한 레인(4개 레인)이 필요하며, 각 왼쪽 레인에는 첫 번째 및 세 번째 선수를 위해 두 개의 상단 확보 지점이 있어야 합니다.
시간 계측: 팀의 등반 시간은 출발 신호와 세 번째 선수의 시도 완료 사이의 시간으로, 팀의 모든 선수가 규정에 따라 시도를 완료해야 유효 시간이 기록됩니다.
부정 출발 (팀): 첫 번째 선수가 출발 신호 전에 출발 패드를 떠나거나 0.1초보다 빠른 반응을 보일 때, 또는 앞선 선수의 시도가 끝나기 전에 두 번째/세 번째 선수가 지면을 떠났을 경우 팀 전체가 부정 출발한 것으로 판정됩니다. 첫 번째 선수의 부정 출발 시 해당 팀은 유효 시간을 기록할 수 없으며, 두 번째/세 번째 선수의 부정 출발 시에도 해당 팀은 유효 시간을 기록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