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클라이밍은 산악 등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암벽 등반을 인공 시설물을 이용하여 즐기는 스포츠로, 건물 벽면이나 인공 구조물에 인공 홀드를 설치해 놓고 손과 발만을 이용해 벽면을 따라 이동하는 스포츠입니다. 전신운동, 정신력, 문제 해결 능력, 환경 친화 등의 특성을 가집니다.
클라이밍 초기 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몸을 바로 세우는 것입니다. 몸을 바로 세우면 지구 중력 방향과 무게 중심선이 일치되어 체중 대부분을 다리로 버틸 수 있게 되어, 팔로 가는 체중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에서 좌우 균형의 기본은 배꼽은 양발 사이에, 머리는 양손 사이에 위치해야 합니다. 한 손(예: 오른손)이 움직일 때 몸을 지탱하는 다른 손(예: 왼손)은 반드시 양발 사이에 위치해야 하며, 한 발(예: 오른발)이 움직일 때 몸을 지탱하는 다른 발(예: 왼발)은 반드시 양손 사이에 위치해야 합니다
클라이밍은 하중을 지탱하는 운동 특성상 체력 소모가 큽니다. 팔에만 의지하는 자세는 어깨 근육을 과다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반면 무릎을 펴서 다리로 체중을 지탱하면 팔의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무브(move)란 등반 시 신체를 사용하여 힘을 절약시켜주는 기술적인 요소를 가리킵니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에너지 소모가 높은 운동으로, 한정된 근력을 절약하고 부하를 분산시키는 기술인 무브의 숙달 여부에 따라 등반의 성패가 판가름 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안정성이란 중력이 작용하는 환경에서 물체가 평형 상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힘의 정도입니다. 클라이밍 등반 시 클라이머가 만들어내는 동작들이 얼마나 높은 안정성을 가지느냐에 따라 힘의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안정된 자세에서 무게중심의 위치를 이동시켜 순간적으로 안정감을 깨뜨리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지도자는 학습자들을 즐겁게 해주고 만족을 주며, 스스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또한, 지식이나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학습자 스스로 지식이나 기술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조언자 역할을 합니다
처음 클라이밍을 접하는 청소년들은 높이에 대한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평 이동은 높이가 낮아 추락에 대한 두려움이 상대적으로 적고, 이를 통해 좌우의 균형이나 몸을 바로 세우는 기술 등 기본적인 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트위스트 락은 몸을 틀어 신체의 밸런스를 유지하거나 전진 동작을 하는 트위스트 무브의 한 종류입니다. 허리의 회전을 이용하는 데 주안점을 두며, 발의 움직임과 함께 몸을 비틀어 먼 거리에 있는 홀드를 잡을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초보자에게는 저그(Jug) 그립을 먼저 가르칠 수 있습니다. 저그는 크고 손잡이 형태라 잡기 편하고 휴식 포인트로 활용됩니다. 또한, 오픈핸드 크림프를 통해 손가락 부상 위험을 최소화하며 작은 홀드를 잡는 법을 배우고, 슬로퍼(Sloper) 그립을 통해 마찰력을 이용하는 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