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사고
영국에서 발생한 등산 사고이며 영국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사고이다. 전문 등산 지도자가 학생들과 등산 하던 중 조난 당하여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1971년의 등산 사고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상 예보 무시: 등산팀은 출발 전에 BBC의 기상 예보에서 심각한 기상 악화를 예고했지만, 당시의 날씨가 괜찮아 보였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고 등산을 강행했습니다.
경험 부족한 학생들: 학생들 중 여섯 명이 상대적으로 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과 함께 도전적인 코스를 선택한 것이 큰 문제로 작용했습니다.
부적절한 계획: 원래 계획은 모든 학생들이 정상에서 캠핑하는 것이었으나, 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을 고려하여 팀을 나누는 수정된 계획이 승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각 팀의 안전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안전 장비 부족: 등산 전에 폭설에 대비한 장비를 챙겼지만, 실제로 발생한 날씨의 극심함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습니다.
대피소의 의존: 대피소가 있음을 믿고 계속 나아간 결과, 더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대피소에 도착하지 못한 팀이 결국 외부에서 비박을 하게 되면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이 결합되어 영국 역사상 최악의 등산 사고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질문: 연령이나 인원에 따라 등산을 어떻게 계획할지 말해 보세요
예상답변:연령이나 인원에 따라 등산을 계획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
난이도 조절: 체력과 경험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짧고 평탄한 코스를 선택합니다. 과도한 도전은 피해야 합니다.
안전 교육: 기본적인 안전 수칙과 비상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휴식 시간: 자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일정을 계획하여 체력 소모를 줄입니다.
성인:
경험 고려: 그룹의 등산 경험과 체력을 평가하여 그에 맞는 난이도를 선택합니다. 도전적인 코스도 고려할 수 있지만, 충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자율성: 성인은 개별적인 판단과 자율성이 가능하므로, 팀원 간의 소통을 강조합니다.
노인:
안전 우선: 부상 위험이 높으므로 난이도가 낮고 경치가 좋은 코스를 선택합니다.
체력 고려: 이동 속도와 체력에 맞춰 여유 있는 일정을 계획합니다.
소규모 그룹 (1-5명):
의사 결정 용이: 빠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어 유연한 계획이 가능합니다.
팀워크 강화: 각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팀원 간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중규모 그룹 (6-15명):
팀원 역할 분담: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리더, 안전 관리, 후미 지원 등을 지정합니다.
소통 체계 마련: 그룹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체계를 마련합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체크포인트를 설정합니다.
대규모 그룹 (15명 이상):
세부 계획 필수: 체계적인 일정을 수립하고, 팀을 여러 소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에 책임자를 둡니다.
안전 관리 강화: 대규모 그룹의 경우 안전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하며,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처 방안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기상 예보 확인: 모든 연령대와 인원에 대해 기상 예보를 사전에 확인하고, 날씨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연환경 고려: 특정 지역의 지형과 환경을 조사하여 미리 알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연령과 인원에 맞는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질문: 등산 전 기상 상태를 고려해서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가?
예상 답변: 등산 전 기상 상태를 고려하여 준비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상 예보 확인: 출발 전, 기상청이나 관련 앱을 통해 최신 기상 예보를 확인하고, 특히 온도, 강수량, 바람 속도 등을 체크합니다.
적절한 복장: 기온 변화에 대비해 여러 겹의 옷을 준비하고, 방수 및 방풍 기능이 있는 외투를 착용합니다. 또한, 온도 변화에 대비해 모자와 장갑도 필수입니다.
장비 및 안전 용품:
눈이나 비에 대비한 방수 신발
눈이나 얼음에서 미끄러짐 방지를 위한 아이젠
비상용 담요: 저체온증 예방을 위한 준비물입니다.
구급 키트: 상처나 부상을 치료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료용품을 포함합니다.
식량 및 물: 고온이나 저온 상황에 따라 충분한 양의 물과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간편한 음식을 준비합니다.
내비게이션 도구: GPS 기기나 지도, 나침반 등을 준비하여 방향을 잃지 않도록 합니다.
응급 상황 대비: 휴대전화의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하고, 구조 요청을 위한 장비(예: 위성 전화, 구급 신호기 등)를 준비합니다.
팀 구성 및 의사소통 계획: 등산 전에 팀원들과 기상 상황과 안전 수칙에 대해 논의하고, 비상 시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정해둡니다.
질문 : 미성년자와의 등산 시 고려해야 할 내용을 설명하세요
예상 답변: 미성년자와의 등산 시 고려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험 수준 평가: 각 학생의 등산 경험과 체력을 평가하여 적절한 코스를 선택합니다. 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난이도가 낮은 코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안전 교육: 출발 전에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등산 중 지켜야 할 규칙 및 비상 시 행동 요령을 명확히 설명합니다. 학생들에게 응급 처치와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장비 제공: 학생들이 필요한 등산 장비(예: 등산화, 방수 재킷, 배낭 등)를 제대로 갖추도록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대여하거나 지원합니다.
체계적인 계획 수립: 일정한 일정과 목표를 세우고,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를 정합니다. 과도한 일정을 피하고, 각 팀원에게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를 고려합니다.
지도 및 인솔자 확보: 경험이 풍부한 인솔자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솔자는 학생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길을 안내하며, 위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상 조건 체크: 출발 전 기상 예보를 확인하고, 날씨 변화에 따라 일정을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유지합니다. 악천후가 예보될 경우 등산을 재검토하거나 연기해야 합니다.
응급 대처 계획: 사고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비상 연락망과 구조 요청 방법을 마련합니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서로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정신적 지지 제공: 미성년자는 신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등산 중 학생들을 격려하고, 불안이나 두려움을 느낄 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질문: 등산 중 갑작스런 폭설을 마주 한다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예상 답변 : 등산 중 갑작스러운 폭설을 마주했을 때 취해야 할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즉각적인 판단: 폭설이 시작되면 즉시 주변 상황을 평가하고, 안전한 경로와 대피소를 확인합니다. 시야가 제한되므로 신속하고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대피소로 이동: 근처에 대피소가 있다면 즉시 그곳으로 이동합니다. 대피소는 바람과 눈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안전한 장소입니다.
팀원과의 소통: 팀원들과의 의사소통을 유지하며, 각자의 위치와 상태를 확인합니다. 시야가 좋지 않으므로 서로의 위치를 명확히 알려야 합니다.
비상 대피소 구축: 대피소에 도착하지 못할 경우, 임시 대피소를 만들어 바람과 눈을 막을 수 있는 구조물을 만듭니다. 눈을 쌓아 방풍벽을 만들거나, 배낭과 옷으로 보호막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체온 유지: 저체온증을 예방하기 위해 체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몸을 덮을 수 있는 의류를 최대한 활용하고, 서로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몸을 가까이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식량과 수분 관리: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 비상 식량과 물을 섭취합니다. 특히 수분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눈을 녹여 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때는 눈을 깨끗한 곳에서 수집해야 합니다.
구조 요청: 상황이 악화되거나 대피소에 도달하기 어려운 경우, 구조 요청 신호를 보냅니다. 구조 요청용 신호(예: 조명탄, 소리)나 전화가 가능하다면 즉시 연락합니다.
신체적, 정신적 안정: 혼란스럽고 두려운 상황에서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원들을 격려하고, 침착하게 대처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갑작스러운 폭설 상황에서 보다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질문: 중학생과 1주 일간 설산을 등반해야 한다고 가정 했을 때 지도 방법을 설명하세요
예상 답변 : 중학생과 1주일간 설산을 등반할 경우, 먼저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체력을 평가하여 개별 역할을 정합니다.
일정을 세부적으로 계획하고 여유 시간을 포함하여 각 날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학생들을 소규모 팀으로 나누고, 경험이 있는 인솔자를 배치하여 팀원 간의 의사소통을 강화합니다.
필수 장비를 점검하고 비상 용품을 준비한 후, 매일 기상 예보를 확인하여 날씨 변화에 따라 계획을 조정합니다.
정기적인 휴식 시간을 포함시켜 체력을 관리하고, 충분한 식사와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응급 상황 대비를 위해 비상 연락망을 구축하고 대피소의 위치를 미리 파악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을 격려하고 팀워크를 강화하여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 노인의 경우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중학생 비교하여 설명 해보세요
예상 답변 : 중학생과 노인과의 1주 일간 설산 등반에서의 지도 방법은 여러 측면에서 다릅니다.
노인은 신체적 능력이 감소하므로 더 낮은 난이도의 코스를 선택하고 이동 속도를 느리게 조절해야 하며, 자주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안전 교육에서도 저체온증과 부상 위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강조해야 합니다.
또한, 노인을 위해 방수 및 보온 기능이 있는 의류와 보조 장비를 준비하고, 일정은 여유 있게 계획해야 합니다.
정신적 지지 역시 중요하여, 노인이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덜어주기 위한 격려가 필요합니다.
응급 상황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안전한 방법을 마련해야 합니다.
반면 중학생은 체력이 더 많아 상대적으로 도전적인 목표와 빠른 일정을 설정할 수 있으며, 팀워크와 동기 부여에 중점을 둡니다.
이처럼 각 연령대에 맞는 접근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