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클라이밍 규정
스포츠클라이밍 경기에서 '구성물'의 정의는 무엇인가?
구성물은 스포츠클라이밍 경기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등반을 위해 음각 또는 양각의 형태로 만들어진 단일 또는 복수 홀드를 의미하며, 선수들이 손이나 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구성물의 핵심적인 특징은 최소한 해당 라운드 동안 등반표면에 부착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경기의 공정성을 위해 중요한데, 모든 선수들이 동일한 조건에서 경기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구성물은 루트의 난이도와 특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루트세터들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루트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출처:2024 스포츠클라이밍 경기규정 개정 전문 - 5페이지
리드 경기에서 '확보지점'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리드 경기에서 확보지점은 선수의 안전을 보장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는 세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첫째, 등반표면의 하중 지지 구조물에 고정된 볼트에 연결되는 퀵링크 커넥터입니다. 이는 확보지점의 기반이 되며 벽에 단단히 고정됩니다. 둘째, 선수가 등반할 때 로프를 클립할 수 있는 카라비너입니다. 이 카라비너는 횡 방향의 하중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셋째, 퀵링크 커넥터와 카라비너 사이를 연결하는 적절한 길이의 단일 슬링입니다. 이 슬링은 기계로 연속적으로 박음질 되어 있어야 합니다. 확보지점의 길이는 루트세터장이 결정하며, 이는 루트의 난이도와 특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출처:2024 스포츠클라이밍 경기규정 개정 전문 - 4-5페이지
볼더 경기에서 '시도허용 시간'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볼더 경기에서 시도허용 시간은 라운드에 따라 다르게 구성됩니다. 예선과 준결승 라운드에서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째, 선수가 경기구역에 입장하기 전에 시도를 준비하는 15초의 준비시간이 주어집니다. 이 시간 동안 선수는 볼더를 관찰하고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둘째, 5분의 등반시간이 주어집니다. 이 시간 동안 선수는 횟수 제한 없이 볼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반면, 결승 라운드에서는 구조가 조금 다릅니다. 별도의 준비시간 없이 4분의 등반시간만 주어집니다. 이는 결승 라운드의 긴장감과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선수들은 더 빠르게 볼더를 파악하고 시도해야 합니다.
출처:2024 스포츠클라이밍 경기규정 개정 전문 - 11.6
스피드 경기에서 '결승 라운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스피드 경기의 결승 라운드는 패자 탈락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승자가 다음 단계로 진출하는 토너먼트 형식입니다. 각 단계와 레이스의 수는 결승 라운드에 진출한 선수의 수(정원)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16명이 진출했다면 8강, 4강, 결승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각 레이스에서는 두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먼저 완등한 선수가 승리합니다. 부정 출발이나 실패한 경우에 대한 규정도 있어, 공정한 경쟁을 보장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긴장감과 흥미를 높이며, 관중들에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출처:2024 스포츠클라이밍 경기규정 개정 전문 - 9.9
볼더-리드 종합 경기에서 '라운드 정원'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볼더-리드 종합 경기에서 라운드 정원은 각 단계별로 다르게 설정됩니다. 준결승 라운드의 정원은 20명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예선 라운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상위 20명의 선수가 준결승에 진출함을 의미합니다. 결승 라운드의 정원은 더 줄어들어 8명으로 정해집니다. 이 8명은 준결승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들입니다.
주목할 점은 동률 처리 방식입니다. 만약 동률로 인해 정원을 초과하는 경우, 모든 동순위 선수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자격을 얻게 됩니다. 이는 공정성을 위한 조치로, 같은 성적을 거둔 선수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원 설정은 경기의 긴장감을 높이고, 각 라운드마다 더 높은 수준의 경쟁을 유도합니다.
출처:2024 스포츠클라이밍 경기규정 개정 전문 -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