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출제된 예상문제 입니다.
영상을 보면서 시간에 맞춰 구술하는 연습을 하면 좋습니다. 연습시 반드시 소리내어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문제 심판장이 선수가 부상이나 질병으로 인해 경기하는데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심판장이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해 설명하시오.
요약 의료인에게 다음 신체검사를 요구.
하체 검사(각 다리로 연속 5번 외발뛰기),
상체 검사(양쪽 팔로 연속 5번 팔굽혀펴기),
출혈 검사(출혈이 멈추고 상처에 붙인 흰색 반창고에 혈액 흔적이 없어야 함)
부적합시 의료인과 상의하여 선수의 경기를 중지
선수의 회복후 재검사시 경기여부 판단.
의료진의 부재시 신판장이 대신 검사
참고 규정집 14p
문제 볼더링에서 볼더마다 설치해야 하는 안전매트와 관련된 안전 조치에 대해 설명하시오.
요약 루트세터장은 볼더의 수와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매트를 조정하고 배치, 매트가 서로 연결되는 경우 선수의 끼임을 방지하기 위해 틈을 메우거나 덮어야 함.
심판장, 종목심판장, 루트세터장, 루트세터는 각 라운드가 시작하기 전에 모든 볼더와 안전매트를 점검하고 위험 요소를 제거
참고 규정집 36p
문제 스포츠클라이밍 중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사전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 방법을 설명하시오.
요약 가벼운 움직임에서 시작하여 몸 전체의 근육에 자극을 주고, 마지막에 특정부위에 집중 하는 순서로 스트레칭
워밍업
1.전신워밍업:심박수를 올리고 근육의 온도를 올려서 부상을 줄임
1)전신을 가볍게 움직이거나 가볍게 뛰고
2)점프를 하고
3)파을 크게 흔든다
2.관절 가동범위를 늘려서 관절의 부상을 줄인다
1)목,팔,다리,어깨허리드를 돌린다
스트레칭
팔과 다리를 뻗고 누르며 근육에 약한 자극을 준다
손가락이나 전완을 누르고 늘려서 직접적으로 자극을 준다
문제 스포츠클라이밍의 정의와 주요 목적을 설명하시오.
요약 자연 암벽이나 인공 등반벽을 오르는 스포츠.
리드, 볼더링, 스피드의 세 가지 주요 종목
전신 근력을 강화, 유연성과 심폐 지구력을 향상.
다양한 등반 기술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며 높은 집중력과 인내심을 요구
스트레스를 해소
안전한 등반을 위해 철저한 규칙과 장비 사용법을 익혀야 함
문제 리드 클라이밍과 볼더링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요약 리드는 로프를 사용하여 높은 벽을 등반하며, 안전하게 로프를 걸고 최종 목표 지점에 도달하는 방식.
높은 곳에서의 등반이므로 추락 거리가 길고, 로프와 퀵드로 등 다양한 장비를 사용.
볼더링은 로프 없이 낮은 벽을 등반하며, 짧지만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형태.
낮은 높이에서 이루어지며, 주로 매트를 사용하여 안전을 확보.
문제 온사이트, 레드포인트, 플래시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요약 온사이트는 사전 정보 없이 첫 시도에서 완등하는 것이고,
플래시는 사전 정보를 가지고 첫 시도에서 완등하는 것이며,
레드포인트는 여러 번의 시도 후에 완등하는 것.
문제 홀드의 종류와 그 사용법을 설명하시오.
요약 크림프, 저그, 핀치, 슬로퍼, 포켓등의 홀드가 있으며 각 홀드는 다른 그립 방식과 기술을 요구함.
각기 다른 손가락과 손의 힘, 신체의 밸런스와 조절 능력을 필요로 함.
이런 다양한 홀드를 상황에 맞게 제압해야 효율적으로 등반할 수 있음.
문제 리드 판정과 채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요약 리드는 심판과 협의하여 루트세터장이 점수값이 표시된 루트맵을 준비.
루트맵은 라운드 시작 전에 공식 게시판에 게시.
최소 한 명의 2급 이상 공인심판이 선수의 등반을 판정.
등반 시간은 초 단위로 기록.
선수는 추락이나 등반 종료 전에 통제한 마지막 홀드의 점수를 획득.
참조 규정집30p
문제 볼더링의 판정과 채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요약 볼더링은 심판이 각 선수의 시도 횟수, 존홀드를 통제한 횟수, 완등한 횟수를 기록.
부정확한 출발, 매트 접촉, 시간 종료, 불법적 도움 시 실패 판정.
완등 홀드에 두 손을 모으거나 볼더 꼭대기에 서서 심판이 "OK"사인시 성공.
참조 규정집40p
문제 스피드의 판정과 채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요약 스피드는 출발신호와 시도 완료 사이의 시간을 등반 시간으로 간주.
등반 시간은 0.001초 단위까지 정확하게 측정, 기록.
순위는 소수점 셋째 자리를 버려 0.01초 단위로 표시.
참조 규정집50p
문제 크럭스의 의미와 이를 극복하는 전략을 설명하시오.
요약 크럭스는 스포츠클라이밍 루트에서 가장 어려운 구간으로, 기술, 체력을 요구하며 등반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
극복방법:
첫째, 사전 계획과 루트 읽기를 통해 크럭스의 위치와 특징을 파악
둘째, 크럭스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연습, 부분동작으로 연ㄱ습.
셋째, 크럭스전 체력을 효율적으로 분배.
넷째, 무한반복
문제 볼더링 경기에서 동률일 경우 순위 결정 방식을 설명하시오.
요약 1순위: 완등 횟수
2순위: 존 홀드 횟수
3순위: 완등 시도 횟수
4순위: 존 홀드 시도 횟수
준결승의 경우 위 내용에 더해, 동순위일시 카운트백 적용.
결승의 경우 준결승의 내용에 더해, 완등의 수(첫 번째, 두 번째...) 그래도 동률시, 존 포인트수(첫번째, 두 번째..) 그래도 동률시, 동순위 부여.
참고 규정집 42p
문제 볼더링 경기에서 선수가 출발시 출발홀드 이외의 구성물을 터치 했을 경우 심판은 어떤 행위를 하는가?
요약 각 볼더는 최소한 1명의 2급 이상의 심판이 판정한다.
질문과 같은 경우 시도 횟수를 추가하고 필요시 징계 조치를 취할수 있다.
더불어 볼더에 어떤 표시를 추가 했을 때도 같은 조취가 취해진다
참고 규정집 40p
문제 스피드 클라이밍 대회의 개최 조건을 설명 하시오.
요약 시설의 경우 벽의 높이는 15미터이며, 경사는 95도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사용되는 홀드는 IFSC에서 표준화한 것을 사용해야 하며 루트는 모두 동일해야 합니다.
빌레이 장비는 오토빌레이를 사용하며 개인장비는 인증된 규격의 장비를 사용 합니다.
기록 측정은 출발과 도착지점에 센서로 측정합니다.
응급 상황을 위한 의료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문제 스피드 클라이밍 경기에서 기록이 공식 인정되는 경우를 서술하시오
요약 시설은 IFSC가 승인한 전문시공업체가 시공한 벽이어야 한다.
기록 측정을 위한 계측기는 대산련이 보유 중인 계측기나 국제공인 계측기를 사용해야 한다
한 대회에서 신기록 2번 이상 갱신 시 최고 기록 1개만 공인기록으로 인증한다.
각종 국제대회(IFSC)와 전국체전, 아시아선수권,세계선수권,전국선수권,월드컵의 기록을 인정한다
참고 규정집 53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