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밍 경기규정의 경우 용어를 전부 외우는걸 우선으로 합니다.
용어를 습득하면 많은 부분의 문제에 답이 가능합니다.
경기 지역은 선수는 물론 다른 인원이 격리 구역으로 들어가는 곳부터 등반 벽 전방의 경기 구역을 떠나 경기장의 공공 지역으로 돌아가는 지점까지의 구역을 의미합니다. 이 구역은 일반에게 개방된 모든 지역으로부터 경계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경기 지역에 출입이 허용되는 사람은 KAF 경기 임원, 대회 조직위 임원, 현재 라운드에 참가할 자격이 있는 선수, 권한을 부여받은 공인된 팀 임원(격리 구역/준비운동 지역에 한함), 그리고 심판장에게 특별히 승인받은 그 외의 사람입니다. 그 외 사람은 경기 지역의 안전 및 보안 유지와 선수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거나 간섭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식 안내자의 동행과 감독을 받아야 합니다
격리 구역은 관련 라운드에 출전자격이 있는 선수와 특별히 승인된 팀 임원만 입장 가능한, 통제되거나 제한되는 준비운동 지역을 말합니다. 볼더링 경기의 모든 라운드는 격리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리드 경기의 준결승과 결승 라운드 또한 격리 규정을 적용합니다. 선수가 공식 출전 순서표에 명시된 시간까지 격리 구역에 입실 확인을 하지 않거나 격리 구역에 머무르지 않으면 해당 라운드에 참가할 자격이 없습니다. 격리 상태에서는 선수가 해당 라운드의 루트/볼더에 대해 제한적인 정보만 가지고 시도하게 됩니다. 제한적인 정보에는 격리 구역이 닫히기 전 경기 구역 외부에서 관찰한 정보, 단체 관찰 시간 동안 지정된 영역에서 수집한 정보 (참가 선수들 간 공유 가능), 그리고 시도 중에 수집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한번 격리 구역에 들어가면 모든 준비를 마쳐야 하며, 운영 요원을 통해 요청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나올 수 없습니다
**'사용'(Use)**이란 선수가 홀드를 통제하고 몸의 무게중심 또는 엉덩이의 진행적인 움직임을 만들며, 한 손 또는 양손이 루트의 진행 방향을 따라 순차적인 다음 손 홀드 방향 또는 같은 홀드에서 진행 방향을 따라 다른 선수가 성공적으로 통제한 더 멀리 있는 손 홀드 방향으로 움직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판정과 득점을 목적으로 구성물을 사용했을 때 적용됩니다. 통제 점수와 함께, 선수의 신체 또는 엉덩이 중심이 진행적인 이동이 있으면서 손이 다음 방향으로 움직여야 사용으로 인정되어 판정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확보자는 선수가 루트를 시도하기 이전에 다음의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선수의 안전벨트가 제대로 착용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로프는 루트를 시도할 때 선수의 안전벨트에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루트 상단 앵커에 로프를 통과시키지 않은 경우는 8자 매듭과 안전 매듭으로, 루트 상단 앵커에 로프를 통과시킨 경우는 8자 매듭과 안전 매듭 또는 테이프로 백업하여 2개의 잠금 비너 또는 자동 잠금 카라비너의 게이트를 서로 반대로 위치하여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등반 로프를 즉시 그리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준비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확보자는 수동 확보 장비를 사용해야 하며, 보조자의 도움을 권장합니다.
심판장은 각 라운드가 시작하기 전에 심판과 루트세터장과 함께 각 루트를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루트세터장은 안전상의 이유로 특정 홀드 또는 그 이전 홀드에서 클립을 해야 한다고 규칙을 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안전 홀드와 관련된 확보 지점은 명확하게 파란색 십자가로 표시되어야 하고 루트 관찰 시간 동안 언급되어야 합니다. 심판장은 경기 중 어느 시점에 등반 로프를 교체하면 좋을지도 결정해야 합니다.
각 볼더마다 선수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 매트를 설치해야 합니다. 루트세터장은 볼더의 수와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 매트를 조정(배치)해야 합니다. 매트가 서로 연결되는 경우, 연결된 부분의 틈새에 선수가 끼이지 않도록 틈을 메우거나 덮어야 합니다. 심판장, 종목 심판장, 루트세터장, 루트세터는 안전을 위해 각 라운드가 시작하기 전에 각 볼더와 안전 매트를 점검하고 위험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리드 경기에서 선수는 1개 또는 2개 루트에서 등반한 거리(높이)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도달한 가장 높은 홀드가 기본 순위 결정 기준이 됩니다. 채점은 루트맵에 표시된 홀드 값에 따라 이루어지며, 선수가 마지막으로 통제한 홀드의 점수가 됩니다. 동률 발생 시 처리 방법은 라운드에 따라 다릅니다. 결승 라운드에서 동률일 경우, 7.22항의 순위 절차에 따라 카운트백을 적용하고, 그래도 1위, 2위, 3위 선수가 동률이면 등반 시간에 의해 순위를 결정합니다(짧은 시간이 우선). 1위, 2위, 3위를 제외한 다른 순위에서 동률이면 관련 선수들에게 같은 순위가 부여됩니다. 준결승 또는 예선 라운드에서 동률일 경우, 이전 라운드 순위에 따라 카운트백을 적용하여 순위를 결정합니다. 예선 라운드가 두 개 출전 그룹으로 치러진 경우는 카운트백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볼더링 경기는 **완등 홀드(TOP)**와 존 홀드(ZONE) 통제 여부로 득점합니다. 각 볼더는 기준 점수를 가지며, 완등 홀드를 통제하면 25점, 두 번째 존 홀드만 통제하면 10점, 첫 번째 존 홀드만 통제하면 5점을 부여합니다. 시도 횟수는 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선수에게 부여되는 점수는 "기준 점수"에서 기준 점수 홀드를 통제하여 점수가 인정된 시도를 제외한, 이전까지의 시도 횟수당 0.1씩 차감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시도에 기준 점수 홀드를 통제하면 해당 기준 점수를 그대로 받습니다
볼더-리드 경기는 볼더 단계(4개 볼더)와 리드 단계(1개 루트)로 구성됩니다. 볼더 단계의 득점은 각 볼더의 기준 점수(완등 25점, 존2 10점, 존1 5점)에서 시도 횟수당 0.1점을 차감하여 계산하고, 4개 볼더 점수의 합계가 됩니다. 리드 단계의 득점은 리드 규정(7장)을 따르며, 도달한 홀드의 점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최종 순위는 볼더 단계의 점수와 리드 단계의 점수를 곱하여 산출합니다. 총점이 높은 선수가 상위 순위가 됩니다. 동률 발생 시에는 여러 기준(예: 완등 횟수, 존 횟수 등)을 비교하여 순위를 결정합니다